Kensaku Komatsu (NTT Communications)
WebRTC conference for Korea
andre2018_slides_Comparative_Study_of_SFUs.pdf에 액세스하려면 클릭하세요.
며칠전에 확정된 해외연사 Kensaku Komatsu さん을 소개 합니다.
그는 NTT Communications의 WebRTC PaaS 인 SkyWay팀의 Senior Technical Manager이며, Web Application Evangelist입니다.
올해로 14년째 미국(팔로알토) NTT Communications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2009년 부터 HTML5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으며, 최근 5년간은 특히 WebRTC 기술에 열광했다고 합니다. 또한, 회사내에서 웹응용프로그램 전도사라고 하네요.
HTML5 관련 기사와 책을 쓰기도 했으며, 일본 뿐만 아니라 전 세계 많은 행사에도 발표 참석하며 열정적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일본 HTML5 개발자 커뮤니티의 Co-Founder이기도 하며, WebRTC Conference Japan 조직위원이었습니다.
우리 컨퍼런스에서 발표할 내용은 “Media Processing with Serverless Architecture on Server Side”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Edge Computing에 관심을 두었고, SkyWay의 IoT 플랫폼 관련 개발도 진행했습니다.
짧은 소개를 마칩니다.
本当にありがとうございます。
Foreign Speaker Session에 좌장이며, Speaker모집에 도움을 주고 있는 CosmoSoft 대표 Dr. Alex를 소개합니다.
국내에선 아직 Alex에 대해 잘 모르고 계신분들이 계셔서 간단하게 소개 합니다.
그는 WebRTC 표준 워킹 그룹의 활동 멤버이며, WebRTC의 프로토콜을 담당하는 IETF의 WebRTC관련 활동인 RTCweb, QUIC, PERC 표준 활동 멤버이며, 글로벌로 유명한 연사입니다.
2017년 10월 부터는 CoSMo Software의 CEO로 WebRTC관련 컨설팅과 코어 기술에 포커싱하고 있습니다. 구글, MS, 애플 등 수많은 기업에 WebRTC 컨설팅과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몇 개월 전부터 WebRTC 미디어서버인 Medooze 가 Alex회사에 합류되었습니다. 이전에도 Janus를 비롯해 여러 오픈소스 미디어서버에 기술 제공을 했습니다. H.264 SVC 코드도 크로미움에 제공하였습니다. 좀 더 기다리면 크롬에서 H.264 SVC를 사용할 수 있을 예정입니다.
WebRTC Platform 회사인 Temasys의 공동창업자이자 CTO였습니다. WebRTC 플러그인하면 Temasys 였고, IE나 Safari 브라우저 호환을 위해선 해외뿐만 아니라 국내에서도 Temasys WebRTC Plugin을 사용했습니다.
이런 경력으로 Alex는 WebRTC 브라우저 호환성관련 프로젝트에 관여했었습니다.
IMTC의 WebRTC Interoperability Activity Group에 공동 chairman이었고, Apple이 WebRTC를 Safari에 내장하는데 가장 큰 도움과 자문을 해 줄수 있었었던 http://www.webrtcinwebkit.org 프로젝트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올해 초엔 WebRTC IE플러그인 오픈소스 프로젝트까지 오픈했죠.
Temasys 이후 그는 Citrix에서 Principal Architect 로도 있었습니다. 지금은 LogMeIn회사로 인수된 Video Meeting 서비스인 GoToMeeting에 WebRTC 기반의 기초를 만들어 주었습니다.
그의 개인 블로그 http://webrtcbydralex.com 도 WebRTC 트랜드를 파악하는데 중요한 사이트입니다.
그는 외국어 구사하는 것을 좋아해서 7개 언어를 구사할 수 있습니다. 프랑스어를 비롯해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 독일어, 필리핀어, 태국어를 하는 군요. 한국어는 언제쯤 배울지 모르겠지만, 요즘은 시간이 많지 않은 것 같네요.
주요 정리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블로그)
2016년 부터 매년 우리 WebRTC분과 행사에 도움주고 있는 의리있는 그이기에 간단하게 소개 드리며, 감사한 마음을 대신합니다.
Thanks Dr. Alex.